아이공의 AI 공부 도전기

H-index, h 지수, h 색인이란

학회에 대한 내용을 찾을 때면 H index라는 말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태반인데 저 역시 그 중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이 내용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H-index란

학회를 평가할 때 보통 Impact Factor를 사용하기도 하고 그 논문이 좋은 논문인지는 Citation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별 연구자들의 평가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서 시작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이 바로 H-index로 개별 연구자에 대해서 연구적 생산성과 영향력에 대해 수치화한 것입니다. 보통 얼마나 많이 논문을 쓰는지 citation이 많은 논문을 얼마나 썼는지를 기반으로 수치화합니다.

다른 말로 Hirsch index 또는 Hirsch number라고도 합니다.

https://en.wikipedia.org/wiki/H-indexhttps://en.wikipedia.org/wiki/H-index


물론 이 계산법은 citation이 높을수록 논문이 좋다는 것 전제로 합니다.


계산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h개의 논문이 h번 인용되고 나머지가 h번 미만 인용되면 h-index=h


우선 citation 기준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렬을 한 후 i 번째에 해당하는 지수가 i가 되면 h-index=i가 되는 것입니다.


를 들어 5개의 출판이 있었고 A,B,C,D,E에 대해 8,8,10,4,2의 citation을 받았다고 가정하면 이를 내림차순으로 바꾸면 아래와 같습니다.

f(C)=10, f(A)=8, f(B)=8, f(D)=4, f(E)=2

이 때 4번째의 출판물이 4이므로 h-index=4입니다.


H-index에서 H는 바로 사람 이름을 뜻하여 지은 이름입니다. 캘리포니아 대학교 샌디에고 물리학과 교수직을 맡고 있던 Jorge E. Hirsch 2005년에 논문으로 제시한 것이 시초로 이외 g index, A index, R index 등 다양한 평가지표에 대한 것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H5-index

참고로 Google Scholar에서 사용하고 있는 h5-index는 이름에서 느껴지듯 지난 5년동안 해당 저널, 학회에 제출된 모든 article들의 h-index를 기반으로 계산하는 측정법입니다.


가령 예를 들어 저의 관심사인 Computer Vision과 관련한 카테고리에서 조사를 하면 옆에 각 학회별 h5-index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 Tier로 평가받는 CVPR의 h5-index가 높다는 것5년동안 accept된 모든 article 저자들 즉, 연구자들이 지속적으로 좋은 citation을 받는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좋은 학회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런 연구자들이 내는 학회이므로 좋은 학회라는 것을 증명하는 셈입니다.


https://scholar.google.co.kr/citations?view_op=top_venues&hl=ko&vq=eng_computervisionpatternrecognitionhttps://scholar.google.co.kr/citations?view_op=top_venues&hl=ko&vq=eng_computervisionpatternrecognition

문제점

연구자의 측정 지표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맞으나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이 중 대두되는 문제점들을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 학계에서 막 시작하는 유능한 사람에게는 높은 점수를 받기 어렵다.


2. 다른 분야별 통상적 citation 숫자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3. 제 1 저자, 제 2 저자 외 공동 저자, 교신 저자를 동등한 위치에서 바라본다.


4. self-citation 즉 자가 인용을 통해 조작이 가능하다.


etc


이외에도 많은 비판들이 있고 이에 대한 문제점 또한 우리가 참조해야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비판 내용들에 살펴보시고 싶으시다면 참조링크 1 - Criticism을 참조하세요. 


여기까지 추리고 추려 간단히 살펴보았고 논문을 읽을 때 문제점들을 고려해보며 논문과 학회, 연구자들을 살펴보는 인재들이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조 링크

1. https://en.wikipedia.org/wiki/H-index

2. http://slownews.kr/21465

3. https://namu.wiki/w/h%20%EC%9D%B8%EB%8D%B1%EC%8A%A4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