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공의 AI 공부 도전기

인공지능대학원 관련 뉴스와 고려사항(2020.9월 기준)

[특집] 한국의 8대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 AI 타임즈

 

[특집] 한국의 8대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 AI 타임즈
[특집] 한국의 8대 인공지능대학원 총 집합 - AI 타임즈

 

AI 대학원들을 모아놓고 잘 정리한 뉴스와 표를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AI 대학원 진학시 고려사항

1. 학비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AI 대학원은 국비로 진행되는 무료 대학원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았고 실제로 모집요강에 미묘하게 적음으로써 그렇게 유도한 경향의 학교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뚜껑을 까고 보니 막상 학업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부분을 반드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다만 일반대학원 공대에 들어가는 비용보다 지원해주는 비용이 있으므로 생각보다 적은 금액으로 대학원 진학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만 이 때의 지원은 아마 월급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석사는 180만원 이하까지 받을 수 있으니 아마 월급을 높여 지원한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세금 떼고 나면 167만원? 정도? 5월에 환급받는다고 생각하고 세금내죠... 

 

2. 석사 or 석박통합

박사를 제외한 많은 사람들은 석사로 인공지능대학원에 진학하기를 희망할 것입니다. 특히나 석사에 사람이 몰리게 되는 것은 매 진학 때마다 있어왔던 일이었고 이에 대한 내용을 학교마다 반드시 검토해야합니다. 인공지능대학원은 아니지만 타학과의 경우 학교마다 교수님마다 석박통합 중도하는 것으로 석사 학위조차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니 큰 결심을 동반한 결정을 해야합니다.

다만 석사보다는 석박통합의 경쟁률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참고로 많은 학교의 교수님들은 석사만으로 인공지능의 연구자를 만드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진터라 석박을 권유하시기도 하고 혹은 석박부터 뽑는 학교들도 있으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3. 연구실(교수님 컨택)

대학원의 문은 컨택으로 시작합니다. 그 학교에 들어가지 못한다하더라도 희망 연구를 하시는 교수님께 CV를 첨부함과 동시에 문의를 드리고 진학을 시작합니다. 인공지능대학원의 경우 워낙 경쟁률이 쎄다보니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그래도 자대든 타대든 교수님께 문의는 해봐야하며 자대라면 먼저 인턴을 통한 경험을 쌓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유명하신 교수님의 연구실의 경우 타대생은 뽑지 않고 자대 인턴부터 해왔던 사람을 뽑는 경우도 있으니 헛물키지 말고 미리미리 컨택!

그러나 학교마다 사전 컨택이 불가한 곳도 존재합니다.

 

4. 학교

가장 신경써야하는 것은 논문, 학회, 랩실 연구 이 3개입니다. 그럼에도 일반적으로 생각했을 때 가장 좋은 논문과 연구를 많이하는 학교가 어딘지에 대해서는 다들 생각하시는 것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께서 진학에 대해 생각하신다면 진학 대학원 학과 서포트 정도 또한 고려해야합니다.

 

5. 기타

통학, 기숙사, 랩실 인원, 랩실 업무, 연구에 몰두하는 교수님인지, 나와 분야가 맞는 석박 혹은 박사생이 있는지 유무 등등 또한 반드시 고려해야합니다.

대학원 생활에서 가장 힘들다고 생각하는 것업무가 많은 랩실입니다. 인공지능 대학원이라하지만 대학원에서 업무가 전혀 없을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특정 랩실의 경우 업무가 과중하여 연구에 지장이 생길 수 있으니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업무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업무 없이 연구에만 몰두하는 연구실이 가장 좋습니다. 알기 어렵겠지만 노력이라도 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대학원이라 모든 교수님들이 연구에만 몰두할 것이라는 착각 없이 진학을 시도했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인공지능대학원이라는 타이틀을 달기위해 학교에서 각축전을 벌여 순차적으로 진행하였으나 인공지능에 한정하여 허울의 타이틀을 가지신 교수님들이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이말인 즉 본 전공을 기반으로 인공지능을 하신다는 식으로 타이틀만 인공지능을 가져왔지만 인공지능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교수님들이 계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김박사넷, 구글링, IEEE, Google Scholar 등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교수님들의 인공지능과 관련한 논문 실적과 주 관심 내용, 교신저자인지, 늦으면 5년내 일반적으로는 3년 내 Top Tier 컨퍼런스 교신 저자 혹은 1저자로 논문을 쓰신 실적이 있는지 그 영향력은 어느정도 인지를 꼭 판단하시고 좋은 랩실에서 좋은 연구를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